고객이 불평할 때야말로 최상의 마케팅 찬스다.
고객의 불평을 듣고도 방치해 둔다던가,
애프터 서비스를 제공하더라도 그 태도가 조금 불성실하다는 것은
'나는 사업할 생각이 없소'라는 말과 같다.
이 경우에는 어떤 사업이든 그만두는 것이 좋다.
기업의 흥망을 결정하는 것은
강력한 경쟁사가 아니라 바로 고객의 판단이기 때문이다.
- 마쓰시타 고노스케
일본에서 ‘경영의 신’으로 추앙받는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짧은 글 하나에도
왜 불만 고객 관리가 중요한지 충분히 설명되고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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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한민국에서 공유되고 있는 불만 고객 관리 마케팅 정보들은 90% 이상 외국의 정보를 번역, 수정해서 사용되고 있으며,
같은 내용을 다르게 표현한다고 해서 표절에서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입니다.
무엇보다도 서비스 마케팅은 최근에 갑작스럽게 나타난게 아니라...
[손님은 왕이다], [고객만족], [고객감동] 등 수십년 전부터 모든 기업과 업체들이 중요하게 여기고 관리해 왔다는 겁니다.